본문 바로가기

맛집

숙취 해소 음식 / 술먹은 다음날 먹으면 좋은 음식 / 술깨는 음식 / 술깨는 음료 알아봅시다.

300x250

#숙취 해소 음식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술 마신 다음날 먹으면 좋은 음식 #술깨는 음식#술깨는 음료 #숙취에 가장 효과적인 물 


기분좋은 술자리를 하거나, 강요가 있는 회식리, 기분 나쁜날, 기분이 좋은날 뭐 이런저런 이유로 술을 마시다 보면 절제를 하지 못하고 많이 마시는 날이 있다. 다음날 깨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괴로워 하며 전날 먹은 술을 후회 하는 사람도 있다. 간단한 해장을 안될때도 있고 해장음식으로 숙취가 해소 되는 경우도 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술 마신 다음날 먹으면 좋은 음식 즉! 술 깨는 음식을 알아보자.  

우리나라 해장음식 1. 콩나물국 2. 북어국 3.라면 4.쌀국수 5.배추국 6.조개국 등 시원한 먹으면 개운하고 시원한 음식들이 있다. 

해외 해장음식 1.독일-청어절임 2.이탈리아-에스프레소 3.일본-우메시보 4.캐나다-푸틴 5.폴란드-피클쥬스 6.홍콩-콘지 7.방글라데시-코코넛워터 등이 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술을 적당히 마시는 것이며, 현대에는 음식보다 더 빠른 효과를 낼수 있는 숙취해소 약도 있으니 이용하면 좋을것으로 보인다. 해장으로 해장술을 먹는건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싶다. 


그외 숙취해소에 좋은 해장음식도 알아볼까한다. (출처- 리빙센트 2013년 12월호)  

1.녹차죽 - 녹차는 몸의 열기를 빼주고 <카테킨 성분>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뭇기를 빼주며 숙취를 해소시켜준다. 따뜻한 녹차의 경우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며 차로 먹을때보다 죽으로 먹으면 효가가 더 좋다고 한다. 녹차죽은 알콜성분이 높은 술을 마신 다음날 먹으면 아주 좋은 음식이다. 

2.게살미역 - 게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어혈을 풀어주고 몸을 회복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타우린 성분이 간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미역은 몸속의 열을 내려주고 나쁜 혈액, 어혈을 풀어주어 숙취에 몸을 회복 하는데 좋다. 

3.죽순얼큰탕- 죽순은 알콜로 인한 투통, 신경증을 완화시켜주고 바지락은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각종 채소를 함께 먹으면 떨어진 기력 회복에 효과적이다. 

4.콩나물 굴죽 - 굴은 철분과 아연, 미네랄,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해 술 마신 다음날 식욕이 없고 속이 안좋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5.오징어 김치 쌀국수 - 오징어는 타우린성분이 있어 간 기능을 회복한는데 효과적이며 열을 해독ㄷ하고 피를 맑게 한다. 유산균이 많은 김치는 숙취로 불편한 속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6.무배추속대국 - 무와 배추는 수분이 많아 탈수 증상을 막고 비타민과 엽록소가 풍부해 간 기능 회복에 빠른 도움을 준다.  

 숙취해소에 좋은 해장음식 재료와 만드는 방법 


 1.녹차죽 

<재료> 쌀,녹차잎,가루녹차,우메보시소금, 물 

<만드는방법>1.냄비에 분량의 물을 끓여 식힌 뒤 녹차 잎을 우려내고 체에 받쳐 녹차물을 받아둔다. 2.우려낸 녹차잎에 소금간을 살짝 하여 무친다. 3.쌀은 잘 씻어 30분 정도 불려 체에 맏친후 방망이로 으깬다. 4.냄비에 씻어불린 쌀을 담고 우려낸 녹차물을 부어가며 농돌르 맞추어 끓인다. 녹차가루를 잘 섞어 끓인뒤 녹하잎과 우메보시를 곁들여 그릇에 담는다.  


2.게살미역국 

<재료> 꽃게한마리, 불린미역100g, 참기름, 다진마늘, 국간장1큰술, 소금, 파, 청주약간,물8컵 

<만드는방법>1.꽃게는 깨끗이 씻어서 게딱지와 아가미를 떼고 내장은 따로 담아두고 몸통은 2등분한다. 3.떼어낸 껍질과 파, 마늘, 청주를 놓고 물을 부어 끓인후 체에 걸러 육수를 준비한다. 4.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마늘과 발라낸 게살을 넣고 볶다가 게살이 익으면 불린 미역을 넣고 조금 더 몪은뒤 (3)의 육수를 붓고 더 끓인다. 5.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한번더 끓인다.  


3.죽순얼큰탕 

<재료>죽순 1/2개, 바지락1컵, 청경채, 무, 양파, 생표고버섯, 팽이버섯, 고추, 다시마물, 식용유,고춧가루, 국간장, 청주, 다진마늘, 고추기름, 소금, 후춧가루  

<만드는 방법> 1.죽순은 밋살무뉘를 살려 도톰하게 썰고 끓는 물에 데쳐서 석회질을 제거한다. 2.바지락은 소금물에 해감하고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후 체에 받친다. 3.씻은 청경채 밑동에 칼집을 넣고 무는 4*4 크기로 썬다. 4.양파와 생표고 버섯은 굵게 채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먹기 좋게 손질한다. 고추도 어슷하게 썰어놓는다. 5.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매운 고추를 볶아 향을 낸뒤 죽순, 무, 표고버섯, 양파, 청경채, 바지락, 고춧가루, 국간장, 청주 순서로 놓고 볶다가 다시마 물을 붓는다. 6. 바지락 입이 벌릴때 까지 끓이다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고추기름을 두른다.


4.콩나물 굴죽 - 굴은 철분과 아연, 미네랄과 비타민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숙취해소에 좋다. 특히 콩나물은 체내 알콜 분해를 도와준다. 

<재료> 콩나물, 굴, 쌀, 단무지, 쪽파, 국간장, 소금, 물 

<만드는방법> 1.쌀은 씻어 찬물에 담가 30정도 불린 후 체에 받쳐둔다. 2.콩나물은 다음어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다. 3.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후 콩나물과 굴을 차례로 넣고 데쳐서 체에 받쳐 건더기와 국물을 나눈다. 4.냄비에 쌀과 (3)의 굴 육수를 넣고 끓인다.(바닥에 눌러붙지 않도록 잘 저어준다.) 5.죽의 농도가 맞으면 익혀둔 콩나물과 굴을 넣고 끓여 익힌 뒤, 썰어논 쪽파와 단무지를 올려 낸다. 





5.오징어김치 쌀국수

<재료> 오징어, 쉰배추김치, 숙주, 쌀국수, 쪽파, 식용유, 다진마늘, 된장, 육수(다시마, 국물용멸치, 물) 

<만드는 방법> 1.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다. 몸통은 동그랗게 링 모양으로 썰고 다리는 잘게 썬다. 배추김치는 잘게 썰어둔다. 2.숙주는 씻은후 물을 빼고 실국수는 찬물에 불리고 쪽파는 작게 썰어둔다. 3.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마늘을 볶다가 썰어둔 김치와 오징어를 넣고 오징어가 일을때 까지 볶아준다. 4.(3)에 육수를 붓고 된장을 풀어 끓인다. 5.(4)가 끓으면 쌀국수를 놓고 익힌다. 6.그릇에 (5)를 담고 숙주와 송송 썬 쪽파를 올려낸다.


6.무배추속대국 

<재료> 무, 배추속대, 양지머리, 건고추, 쪽파, 마늘, 국간장, 술, 참기름, 소금, 후추, 다시마, 물, 양지머리밑간(국간장, 다진마늘, 참기름, 후추 

<만드는방법>1.무는 6cm정로로 도톰하게 채썰고 배추속은 1*5cm 정도의 크기로 썬다. 2.양지머리는 한입 크기로 얇게 썰고 칼집을 넣고 밑간을 한다. 3.건고추는 자르고, 마늘은 편으로 썰고, 쪽파고 작게 썬다. 4.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넣고 (2)의 고기를 달달 몪아 익힌뒤 무를 놓고 볶는다. 5. 무가 투명하게 익으면 배추와 건고추를 넣고 중불로 끓인다. 5.배추가 익으면 국간장과 소금, 후추로 간하고 마늘과 쪽파를 넣어 한번더 끓인다. 


숙취해소에 좋은 차에는 녹차와 꿀물 감잎차가 있다. 

1.녹차는 카테킨 성분이 몸의 독성 산화 물질을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과가 비타민 c의 100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숙취해소에 좋다. 

2.꿀은 항암 효과가 있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 하고 있으며 특히 숙취로 인한 두통에 효과 적이다. 

3. 감잎차 - 말린 감잎차에는 타닌 함유량이 많아 위를 보호하고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다. 


숙취해소에 가장 최고인 물! - 물은 최고의 숙취 음료이다. 위에 부담도 줄여주고 알콜분해를 돕고 탈수현상을 예방하여 준다. 온수로 반신욕을 하면 혈액 순환을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즐겁지만 위험한 음주 - 알콜은 혈당을 낮추며 몸의 근육을 녹이는 작용을 한다. 술에게 지지 말고 적당히 마실줄 아는것이 즐거운 음주 문화에 좋을것 같다. 



공감 ♡ 을 눌러주시면 힘이 난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